본문 바로가기

사람인/취미

고스트 15 백업 및 복구

───────────────────────────────────────────────────────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09. 11. 21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윈도우7을 정식 지원하는 노턴고스트 15버전이 영문버전으로 선배포 되었습니다.

제가 스크린샷 찍은 이것의 경우 기존 노턴고스트14의 툴로 윈도우포럼의 'NUENAH'님께서 한글화 작업하신겁니다.

관련 최신정보 : [ 노턴고스트 15, 영문버전 출시~! ] <== 보러가기



어차피 저는 윈도우7 자체에 내장된 VHD 기능으로 윈도우를 구성한 상태라

고스트를 쓸일은 없을것이고, 그렇기에 간단한 설치장면과 간단한 백업정도만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영문버전을 손을 댄것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완벽하게 한글화가 되었군요.

한글화 작업화 하시는분들을 볼때마다 느끼지만, 참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설치가 시작되었습니다. 노턴고스트 14에 비해 그닥 무거워보이진 않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 체험 가능한 쉐어웨어이기 때문에, 시디키 입력없이 설치를 마쳤습니다.

실제로는 설치후 실행시 시디키 입력창이 나옵니다만, 스크린샷을 찍지 않은 관계로 생략하겠습니다.






실행시 첫 화면 입니다. 가볍게 다음을 눌러주시고..




시디키 입력후, 드디어 노턴고스트 15의 대문화면 입니다. 기존에 왼쪽에 위치하던 탭이

위쪽으로 위치이동 되었군요. 오른쪽 위쪽에서는 '백업'과 '복구'를 좀 더 손쉽게 할수있는 퀵메뉴가 보이는군요.


자, 설치는 마쳤으니 간단한 백업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이전에 썼던 노턴고스트 14 백업방법 설명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 각종 프로그램 설치후

그 상태를 저장해놓고 나중에 포맷대용으로 사용하실분에게만 해당하는 간단 백업작업입니다.

관련 : [ 노턴고스트 14 기초적인 백업 방법설명 ] <== 이전 게시물 보러가기




첫 화면 상단 오른쪽에 '백업' 버튼을 눌러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로드 되면, '사용자 정의'를 눌러줍니다.




노턴고스트 14버전을 사용하신 분이라면 반가울 화면이 나타났군요.

지금부터는 14버전의 방식과 100% 동일합니다. '내 시스템 백업' 선택




백업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는 C드라이버에 O/S 및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겠죠?




언뜻 보기에 노턴고스트 14와 다를바가 없어보였지만, ★ 바로 이부분이 14버전과 달라진 점★ 입니다.

윈도우7을 정식지원하게 되면서 시스템 예약 파티션도 함께 백업을 할수있도록 지원합니다.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있을경우 '모든 관련 드라이브 추가(권장됨)'을 선택한뒤 다음을 눌러주세요.


저같은 경우 집컴퓨터나 다른 컴퓨터는 시스템예약 파티션을 만들지 않아 14버전때도 걱정이 없었지만,

사무실 컴퓨터는 대충 설치했던터라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만들어져있어 고스트14를 사용할때 조금 걱정되었었는데요.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겠군요.


※ 시스템 예약 파티션??
최초 윈도우 설치시 파티션을 나눌때 자동으로 생기는 100m짜리 파티션 입니다.
저도 지식이 짧아 많은 설명을 할순 없습니다만,
간략하게 '부팅 정보'등의 중요데이터가 저장되는 파티션 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 물론, 이 파티션을 생성하지 않고 기존 XP방식 그대로 C드라이버에만 모든정보를 담는 방법도 존재합니다.(권 장)
  (관련 게시물 : 시스템 예약 파티션 만들지 않고 포맷하는 방법)




'독립적 복구 지점' 선택후 다음




다른 기능들은 무시하시고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세요. 백업을 할 드라이버에만 지정 안하시면 됩니다.

C드라이버를 백업하고자 할경우 D나, E에 백업데이터를 저장하셔야겠죠.




다른건 건들지마시고, 이름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건 파일명이 아니라 나중에 복구할때 확인할수 있는 '메모'정도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몇월 몇일 백업~ 이런식으로 적어두시면 나중에 확인하실때 편할것입니다.





지금은 초기상태를 유지하는 백업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임으로, 예약작업은 필요없습니다.

'예약 없음' 상태로 둔채로 '다음'을 눌러주세요.




'지금 백업 실행' 란에 체크표시후 '마침'을 클릭하시면 백업작업이 시작됩니다.





20~30분정도 걸립니다. 이제 모든 백업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C드라이버의 백업파일과 함께 F드라이버(시스템 예약)의 백업파일도 함께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 VMware를 설치하지못해 노턴고스트 14 복구 관련 포스팅도 쓰지 못한상태에서

노턴고스트 15 관련 포스팅을 쓰게 되었군요. 

빠른시일내로 아주 '초보적인' 노턴고스트 15 복구방법 관련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설치하기가 귀찮아서 복구관련 내용은 미루고 있다가 설치한 기념으로 씁니다.

초보자용 노턴고스트 복구방법 설명입니다.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 이전에 백업을 하지 않으셨거나, 백업방법에 관한 글을 보고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BigShit작성 관련포스팅 : [ 노턴고스트 14, 기초적인 백업 방법(처음 사용자용) ] <=== 보러가기
                                  [ 노턴고스트 15, 설치 및 간단백업 방법(처음 사용자용) ] <=== 보러가기



백업관련 포스팅은 14와 15, 따로따로 올렸었지만, 어차피 두 버전 모두 백업 및 복구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복구방법 설명은 노턴고스트 15를 기준으로 통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노턴고스트 14 사용자 역시 이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복구를 위해서는 노턴고스트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이 가능한 CD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노턴고스트 자체의  "LightsOut Restore" 기능을 사용중이신분은 별도로 CD를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BigShit작성 관련포스팅 : [ 노턴고스트 14, 부팅 CD없이 복구모드 진입방법 ] <== 보러가기


그럼 이제 노턴고스트 CD를 넣어준다음 재부팅을 합니다.

하드디스크보다 CD를 먼저 읽어야 하기때문에 바이오스에서 First 부팅을 CD롬으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아무키나 누르면 CD로 부팅이 진행됩니다.

혹시 "LightsOut Restore" 기능을 사용중이신 분은 멀티부팅창에서 복구모드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여기까지만 다르고 이후부터는 CD부팅이나 LightsOut Restore부팅이나 다 똑같습니다.




복구모드로 진입중이군요. 부팅이 다 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회색화면과 함께 CD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노턴고스트 14의 경우 파란색 배경입니다. 15에서는 왜 어두침침하게 회색배경을 사용했는지 그 의도를 모르겠네요..-_-




저같은경우 노턴고스트15 리커버리 CD가 영문버전이라 영문으로 진행되는군요.

혹시 한글판을 이용중이신분은 혼란스러워 하지마시고 그냥 그림보고서 따라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Accept(동의)를 눌러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첫 화면이 로드 되었습니다.

첫화면에 보이는 'Recover My Computer"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한글의 경우 복원하기 정도로 표기됩니다.)




Next(다음) 을 눌러줍니다.



분류를 'Date'로 두고, 오른쪽의 'Browse...'를 눌러줍니다.




백업파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한다음 OK를 눌러줍니다. 저같은경우 E:\Backup 폴더에 백업파일을 넣어두었습니다.




백업했던 내용이 나타났군요. 

지금 저같은경우 시스템예약 파티션을 같이 백업한게 아니기 때문에 C드라이버만 표기되었지만,

'시스템예약 파티션'도 함께 백업을 했었다면 두개의 파일이 위의 빨간색 박스안에 같이 적혀있을겁니다.




잘 선택 되었는지 확인한뒤 'Next(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 노턴고스트14의 경우 이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어떤 드라이버에 복구할건지 물어봅니다.
   당황하지마시고 원래있던 드라이브를 잘 선택한뒤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노턴고스트15에서도 그 화면을 보고싶으시면 위의 그림에서 'Edi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Reboot when finished(설치종료후 재부팅)'
에 체크 표시해주시고 'Finish'를 눌러줍니다.




대략 '복구 시작합니다. 괜찮습니까?' 정도의 문구입니다. YES를 눌러주시고..




복구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도중에 멈출경우 정상작동하지 않을수 있으니 가만히 놔두시기 바랍니다.

소요시간은 컴퓨터의 환경, 백업파일의 용량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이전의 깨끗한 상태로 돌아왔군요.
 
이상은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복원한 직후에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한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노턴고스트의 경우 백업은 윈도우에서 가능하지만, 복구의 경우 고스트 14 부팅CD를 넣고,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을 한 뒤 작업을 해야합니다. 

때문에, CD롬이 없는 넷북이나 노트북, 그리고 부팅CD가 없는경우 복구가 불가합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노턴고스트14 자체에서 "LightsOut Restore" 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LightsOut Restore 기능을 사용할경우 별도의 부팅CD 없이도, 부팅CD로 부팅한것과

100%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노턴고스트14 자체에 내장된 LightsOut Restore기능은 부팅CD가 필요없다는 점,

부팅시 속도가 빠르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지만, 몇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크게 신경을 쓸 부분은 아니지만 궂이 짚고 넘어가자면

램이 512Mb를 넘지 않을경우 지원하지 않는 점.

C드라이버의 용량 1G정도를 차지한다는 점.

매 부팅시마다 멀티부팅 메뉴를 봐야 한다는 점. 

C 파티션 자체가 손상될경우 이 기능을 사용할수 없다는 점.
(CD부팅으로 하시면 됩니다.)

등이 있겠네요.


설명하기에 앞서 준비물로는, 노턴고스트14 CD 또는, CD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나중에 백업된 이미지로 시스템을 복구한 후에도 LightsOut Restore 방법을 계속 적용하시려고

하는 분이라면 백업을 하기전에 적용 하셔야 합니다. 지금 하는 작업은 모두다

부팅관련 내용이 담아져 있는 시스템 드라이버(일반적인 C드라이버)에 적용 되기 때문이죠.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저 같은경우 노턴고스트14 한글 버전입니다.



노턴고스트14 첫 화면입니다. 왼쪽 탭을 '홈'으로 두시고 위쪽 메뉴의 '작업'을 누른후, 'LightsOut Restore 설정'을 누릅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듯 램이 512Mb 이하이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진행이 되지 않으실겁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리커버리 CD가 어디있냐고 물어보는군요. '찾아보기'를 누릅니다. 





CD롬에 노턴고스트14 CD를 넣고 그 드라이버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CD가 아니라 

CD이미지를 가지고 계신분의 경우 데몬이나, UltraISO를 통해 마운트된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 을 눌러줍니다.





위 화면에서 1분정도만 기다려줍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선택해주라고 하네요. 뭐, 간단한 백업 복구 작업만 하실분이시라면

신경쓸 필요없으니 뭐가 뜨던간에 그냥 '다음'을 눌러줍니다.





부팅 메뉴를 표시할 시간을 지정해주세요. 매일 봐야 하는 화면이므로 귀찮지 않으시려면 3~5초정도로 적용하시면

전혀 귀찮지 않으실겁니다.

그리고 리커버리 모드 부팅시 네트워크를 지원할건지 여부를 물어보는군요.

저 같은경우 이같은 기능들은 필요없어서 '네트워크 서비스 자동 시작' 부분과 'Symantec pcAnywhere 자동 시작' 부분을

체크해제 해주었습니다. 뭔지 모르겠다 싶으신분은 그냥 저처럼 체크해제 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5분정도 기다리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끝난후 테스트를 해보시겠냐고 하면 재부팅을 합니다. 

멀티부팅창이 뜰텐데 O/S 바로 밑에 윈도우 7 기준 'Ramdisk....' 이런 내용이존재한다면 성공한겁니다.

윈 XP나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Symantec Recovery~~'이렇게 표기될수도 있습니다.


이제 그 항목으로 부팅을 해주면, 리커버리 CD로 부팅한것과 동일한 부팅이 가능해집니다.


혹시라도 멀티부팅 대기시간을 줄이거나 늘리고 싶으시다면



실행 메뉴에서 'msconfig' 입력 후..(윈 XP의 경우 '시작->실행')





[부팅] 탭의 제한시간 부분을 자신의 여건에 맞게 조절 해주시면 됩니다.

'사람인 >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7 - XP 모드  (0) 2010.08.16
아웃백 가고 싶다~ㅋ  (0) 2010.07.16
2801pro rx-2610s 설명서  (0) 2010.07.15
오랜만에 쇼핑~  (0) 2010.07.08
옴니아 를 사용하여 네이트온에서 카메라를 쓸수 잇다.~  (0) 2010.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