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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3D

엔진 정보

참고로 이건 개인용으로 저장해두기위해서 올린글이므로 딱히 봐둘 필요는 없음;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 그래픽 퀼리티아 속도에 중점

에픽 게임스가 개발했고 뛰어난 그래픽 가속 능력과 빠른 속도담을 무기로 발전
영화 퀼리티의 영상으로 돼어 고정밀도 연산과 물리엔진이 갖는 객체반응 및 실시간 그림자 처리능력은
최고라고 평가받고있다.

대표작 - 리니지2(NC소프트) , 헉슬리(웹젠) , 아바 , 배터리

 

 

-랜더웨어 엔진(Render ware Engine) : 가장많이 사용되는 대표적 미들웨어

이 엔진은 전세계게임중 25%가 사용하는 검증받은 게임엔진
이엔진은 그래픽에 초점이 맞춰져잇고 사운드,인공지능,그래픽 등 각각의 요소를 제작하는데있어서
여타의 엔진에비해 저렴한비용으로 활용가능한 최적화 도구이다.

또한 PC뿐아니라 XBOX 와 PS2 등 플렛폼을 지원이특징

대표작 - 크리스탈보더(WRG) , GTA , 위닝 일레븐 , 거상2(조이온) , 아크로드(NHN)

 

 

-쥬피터 엔진(Jupiter Engine) : 다이렉트X와 완벽한 조합 엔진

쥬피터엔진은 다이렉트X와 최적화된 게임엔진이다
다이렉트X의 개발사 '터치다운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엔진이 바로 쥬피터엔진이기 때문
상용화된 엔진이지만 후발주자에속해서 아직 점차 사용게임이 늘어나며 그진가가 인정받는추세
또한 국내 FPS게임의 80%가 쥬피터엔진이고 최신버젼에서는 차세대 콘솔기기 API 까지 지원
크로스플랫폼 엔진으로 자리를 굳히며 빠른속도로 진화중

대표작 - 노윈리브스 포에버 , 에어리언VS프레데터 , 히트프로젝트(두빅엔터테인먼트) , 탄트라(한빛소프트)

 

 

소스 엔진(Source Engine) : 3차원 게임엔진이며 밸브 코퍼레이션이 개발

소스엔진은 셰이더에기초를둔 랜더러이며 정확한 립싱크,표정기술,실사그래픽임에도 낮은 요구사양으로 유명하며
네트워크와 물리엔진,하복엔진으로 최신으로 유명하다.

에피소트 2 소스 엔진(Episode 2 Source Engine) : 소스엔진의 2번째시리즈

에피소드2 엔진은 랜더링엔진의 성능이 개선되고 멀티코어에도 최적화가 되었으며 실시간 광원효과 모션블러
등의 그래픽효과를 지원한다

대표작 - 하프라이프2 , 팀포2 , 포탈 , 카스소스 , 마비노기영웅전

 

 

크라이엔진(CryENGINE) : 독일 게임회사 '크라이텍'이 개발한 게임엔진

원래는 크라이텍이 엔비디아를 위해 개발한 기술데모였으나 그잠재력을보고 게임으로 이용
넓은 시야와 자연묘사로 최고이며 자메 에디터인 샌드박스를 소유
1.2 버전부터 픽셀 셰이더와 버텍스 셰이더 3.0을 지원했고 폴리범프(PolyBump)를 개발해 사용했다. 
폴리범프는 보통의 법선 맵핑과는 달리 텍스처의 레이어가 아닌 실제 폴리곤을 사용한다. 
1.3 버전에서는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렌더링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대표작 - 크라이시스 , 파크라이 , 아이온:영원의 탑

 

 


게임브리오(Game byro) : C++를 기반으로 만든 크로스 플랫폼 게임엔진이다

처음에는 넷이머스(NetImmerse)란 이름으로 뉴메리컬 디자인 리미티트사(Numerical Design Limited, NDT)에 의해 개발되었고
이후 이머전트 게임 테크놀로지스(Emergent Game Technologies)와 합병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변경
현재 엔진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개인용컴 이외로는 ps2,ps3,XBOX,XBOX360 이다.
오로지 3D컴퓨터 그래픽만을 개발하는 미들웨어로 지금은 상업용과 교육용으로 두가지가잇으며
상업용은 풀 소스코드가 제공된다

대표작 - 엘더스크롤3 , 엘더스크롤4 , 문명4 , 다크에이지 오브 카멜롯

 


-자체 게임엔진
 ㄴ'카발온라인' : 이스트소프트의 '민영환' 개발이사가 엔진을 구입할경우 구미에맞게 변경이힘들며
빠르게변화를 반영하는대 어려움에 따른다며 직접개발

 ㄴ'로한' : 써니YNK의 '최정훈' 게임사업본부장은 현재 국내 엔진은 개발력이 크게인정받지 못한다며
우리가 직접 기술과 경험을바탕으로 엔진을 제작하여 큰 경쟁력을 갖을것이라고 하며 개발

 ㄴ'워록' : 조한빈 개발총괄이사도 카발온라인과 같은 이유로 직접 개발

 ㄴ'페임테크2엔진' : 페임테크는 다른엔진과 달리 물리보다는 날씨쪽으로 개선한 엔진이다.

 주변 날씨를 변화시켜 다양한 환경변화,오브젝트로 1만단위로 사용하여도 프레임저하가 없다는것이 장점이다

 그결과 엔진을 사용하는게임은 10000VS10000 이라는 대형전쟁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엔진은 현제PC와 XBOX360의 차세대 콘솔기기에 매우쉽게 새로운기술을 사용이가능하고 개발사는 블루사이드이다.

 대표작 - 킹덤언더파이어2

 

 

추가

 

왕리얼 엔진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에서 '손노리'사가 만든 자체3차원 게임엔진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손노리'가 화이트데이를 제작하면서 만들어낸 자체 게임엔진이다. 다른게임엔진에비해 광역렌더링쪽이 강화돼어있어서

넓은 범위를 구현할수있다는것이 큰특징이였지만. 화이트데이가 지독한 복돌이로인해 망해버렷다는것으로 알고잇다.(그래도 나는 CD는 있어!)

 여기서 '광역렌더링'이란 광원 위치 색상 등을 생각해서 사실감을 넣어서 3차원으로 만드는과장이 특화됏다는것. 뭐 내가생각으로 쉽게말하자면

그냥 공포스러운분위기면 사실감있게 공포스럽다 뭐 그렇다는거겟지.(화이트데이 해봐요 수위 처음보면 존X무섭더라고요.)

 '손노리'가 망하자 지금은 이름을 바꿔서 '엔트리브소프트' 로 'MMORPG프로젝트 폭스' 를 개량으로 만드는중이엿는데............

2008년 이후로 소식이뚝끊긴이후로 소식이없다(망햇나...?)

 

왕리얼엔진 후담 : 정말 제가 이걸찾아다니면서 1세대 왕리얼이 화이트데이,2세대가 팡야 ,3세대가 W(폭스)인데..

프로젝트 폭스는 네이버에 쳐보시면 아시다시피 나오지를 않습니다...2008년 9월쯤이 마지막 소식이더라구요 그리고 손노리가 다망해가면서

사이트 관리도안하더니 갑자기 관리를 시작하면서 손노리 사이트가면 엄청 바뀌엇더라구요 참 좋은소식이네여 그래도 게임은...만들고계시는건지

잘모르겟고...아시는분은 댓글점 부탁드려요.

 

대표작 - 화이트데이,팡야,악튜러스 등등 (세비지2 도 여기라는대 확신이없음)

 

 

 

 

 

 

XENGINE : 'MXSOFT'에서만든 MMORPG만을 위해 만든 게임엔진이다.

 이게임엔진은 장점과단점을 찾기에는 조금 애매하다. 일단 장점부터 찾자면 바로 가격이다. 가격성능대비라는 말이여기서 나오는듯한데...

다른 엔진에비해 MMORPG만을 개발하다보니 여러가지로 사용이가능하고 다양한장르에도 적용이가능하다.

단점은 확실하게 대표작이없다.(ㅜㅜㅜㅜ)

 현제 개발진행중인것은(다됏는지는 의문) DirectX 10 과 XBOX 인데. 잘모르겟다...소식도없고 사이트도 조금 허술하고...

하지만 이제 조금씩 그빛을 바라기 시작한거같기도하다. 싼가격이라 요즘 시장에서는 잘쓰일듯한데.

내가 알아본바로는 이엔진을 사용한 온라인게임은 홀릭2 이다.

 

 

대표작 - 홀릭2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 'DICE'사에서 만든 엔진이다

 배틀필드에 맞춘 엔진. 소스엔진에 뒤쳐지지않는 물리엔진이라고한다. 이엔진은 보통 콘솔에이용돼는대 최근게임들이 멀티를향해 가고있어서

이것도 PC에 써먹는중이라고한다. 그리고 소스의 물리는 물건이떨어진다 튕긴다 등의 효과지만 프로스트바이트의 경우에는폭발하여 건물이 무너진다

폭탄이 폭발한다,총알이 땅에박혓을때 모래가 튀긴다 같은것이다. 아무튼 무시할수없는 유명 엔진중 하나다.

 

 

대표작 - 배틀필드시리즈 , 메달오브아너 , 미러스엣지(봉선스엣지!!?)

 

 

 

LW 엔진 - 'Infinity Ward'사 에서 만든 엔진이다. 이건 듀티시리즈(콜옵) 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돼서 아직도 이용해먹고있다.

 이건 독점적인엔진이라 콜옵2 시절부터 이용돼오다가 모던2로 가면서 이게 'LW 4.0'으로 향상된 버젼으로 이용돼었다. 그리고

2009 E3행사 에서 이엔진은 공식명칭이 없어서 알아서 부른다고들 한다.

이엔진은 세계 10대 최고 게임엔진에 속하기도 한다(그럴만하긴하지뭐) 이엔진의 특과는 조명효과, 그림자 날씨 등으로 특화돼었다.

내생각으론 조명효과와 그림자 때문에 무기랑탈것들이 실감나는거 같다. 무튼 독점엔진이라 타게임에서는 볼수없던 새로운것이 많은것이 장점 ㅋ

블랙옵스는 LW4.0을 조금 개량해서 냈다고함

 

대표작 - 콜옵 2 ~ 블랙옵스 

 

 

 

 

 

퀘이크 3 아레나 - 'ID Software'사 에서 만든 엔진이다.

 이 엔진은 특수함은 역시 출시일이다. 이건 1999년에 만든 진짜 오래됀 엔진이다. 아직도 써먹고잇다 개량하곤 있지만말이다.

이건 초기에는 퀘이크2의 그래픽엔진으로 사용됄 예정이었다. 처음에 퀘이크3 를 만들면서 사람들이 열정적이지 못했는데 새로운 엔진을 착수하다가

'존 카멕'이 싱글플레이어를 없애고 멀티를 하자고 고안했는데 어떨결에 만장일치가 돼버려서 지금의 퀘이크3 엔진이 나온것이다.

지금 이것도 블랙옵스와 마찬가지로 개량을 하고있다. 그리고 요즘은 아이팟용 퀘이크도 나왓다 ㅡㅡ;;(아 해보고싶네)

 

대표작 - 퀘이크3,4 , 헤비메탈FAKK2 , 스타트랙 라이센스:엘리트포스 , 콜옵1 , 둠3

 

xreal 엔진 - 퀘이크3 엔진 개량 모델

 블랙옵스의 엔진처럼 개량돼서 엄청난 고사양인듯함 아직 데모버젼밖에안나왓다는데 본인은 확인불가 ㅜㅜ

 

 

 

 

 

 

 

 

이외 외국엔진이나 기타엔진 한국엔진등 아는사람은 메일같은걸로 설명해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겟어요;

보내신후 쪽지나 댓글남겨주시면 더욱이감사.

지금 메일이 800이넘어서 뭐가뭔지 햇깔리내요;

안녕하세요. 가입인사 게시글을 제외하고 첫글입니다.

잘 부탁 드려요 ^^ㅎ

제가 게임 엔진(중 렌더링 엔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왜 제가 게임 엔진 中 [렌더링 엔진]이라고 적었을까요?

그 이유를 게임에는 여러가지 엔진들이 사용되는데 그것들 모두 게임 엔진이라 부르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사용되는 엔진들을 나열하면...

1. 렌더링 엔진. => 그래픽 엔진이라고도 부릅니다

2. 사운드 엔진. => 사운드 이펙트 에뮬레이션을 담당합니다. 그러니까 3D 게임을 할때 복도에서 발자국 소리가 정말 실감나게 나죠? 칼을 휘두를때 나는 소리라던지 뒤에서 총알이 날아오는 소리 등등 이런식으로 오리지널 사운드를 변형해서 실사에 가까운 소리로 에뮬레이션 해주는 엔진입니다.

3. 물리 엔진. => 렌더링 엔진과 직접적 연관을 갖습니다. 렌더링 엔진에 대입되는 좌표값등등을 연산합니다. 이 엔진이 게임 내부의 중력등등을 연산하여 렌더링 엔진에 제공해 줍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있을테지만 제가 아는바로는 이 세가지 밖에 없습니다 ^^;;ㅎㅎ (제 견식이 좁은탓이라 생각합니다)

저기 세개의 엔진들중 렌더링 엔진들을 비교해 보겟습니다.

 

1. 일리히트 엔진. (http://irrlicht.sourceforge.net)

무료엔진이죠. 하지만 그닥 퀄리티가 좋은편은 아닙니다.

IrrEdit입니다.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죠...

 

2. Ogre 3D Engine (http://www.ogre3d.org/)

오우거라는 몬스터의 이름을 가지고 있네요. 마스코트도 오우거라는 몬스터죠.

무료엔진 치고는 퀄리티가 꽤 괜찮습니다.

오우거엔진은 상용엔진만큼의 퀄리티가 나와서 호평이 많습니다.

 

3. UDK (Unreal Engine 3)

  이번에 무료로 배포되었죠. 물론 무료라고 해도 교육적인 목적에서만 무료입니다. 실제로 상용으로 사용하려면 라이센싱 비용을 지불해야 하죠. 지불 방법에는 로열티와 1회계약으로 나뉘는데요, 로열티는 99달러, 그러니까,... 대충 우리나라돈으로 10만원이 넘는가격입니다. 그런데 이 금액을 지불하고도 그 달에 벌어들인 수익의 몇십퍼센트를 언리얼측에 지불해야 합니다. 1회계약은 2천 5백달러, 그러니까 우리나라돈으로 250만원상당의 비용입니다. 그런데 1회계약은 이 걸 한번만 지불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1년마다 한번식입니다. 또 1회 계약의 의미는 게임 1개당 1회라는 의미입니다. 게임 1개 만드려면 1회계약을 사야되죠. 또 다른 방식이 있는데 그 방식은 언리얼측과 가격을 합의하는 겁니다.

  미래에 나올 언리얼 엔진 4는 가상 현실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지만 별로 믿음직한 소문은 아닙니다.

  언리얼 엔진 3로 개발된 게임은 대표적으로 "콜 오브 듀티" 씨리즈와 "리니지 2"등입니다.

정말 실사에 가깝죠?

 

4. 크라이시스 엔진

퀄리티가 엄청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한번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이것역시 상용엔진입니다. 돈주고 사야된다는 것이죠. 안타깝게도 저정도로 높은 퀄리티인데도 불과하고 언리얼 엔진보다 뒤떨어진다, 부족하다 등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 게임으로 NC소프트의 아이온이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이시스 엔진 2가 나오면서 언리얼 엔진을 뒤업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대단하다, 훌륭하다를 벗어나서 경이롭다라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5. 유니티 3D (http://www.unity3d.com)

유니티 3D는 퀄리티가 그렇게 좋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상용엔진이죠. 유니티 3D가 대박인것은, 단 한가지입니다.

다운받지 않고 웹페이지에서 라이브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검증은 유니티 3D홈페이지 가셔서 직접 해 보시면 압니다.

홈페이지의 메뉴에서 Gallary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아래에 여러가지 데모가 있는데 그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웹 플레이어를 설치하고 나면 라이브 플레이가 됩니다.

 

6. 소스 엔진

이 엔진은 상용엔진이구요, 스크린샷은 좋은걸 못 구했습니다... ㅠㅠ

대표적인 게임은 마비노기 영웅전, 넥슨의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등입니다.

 

기타 여러가지 엔진들이 많지만 여기까지 하겟습니다. 제가 실제로 체감한 퀄리티의 순서를 따지자면

 

크라이시스 엔진2 > 언리얼 엔진 3 > 오우거 엔진 > 소스 엔진 > 유니티 3D 엔진 > 일리히트 엔진

 

입니다. 후후 ~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겟습니다

[출처] 게임엔진 모음|작성자 테란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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